- 연구과제
- 최고의 품질과 기술력으로
미래자동차 산업의 글로벌 리더가 되어 가겠습니다.
- 사업 요약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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과제명 고밀도 에너지빔 적용 원스텝 롤 헤밍 기술 상용화개발 주관기관 자동차부품연구원 참여기업 경기산업(주)
- 기술 개요
- 헤밍 기술 (Hemming Technology)
- 헤밍(Hemming) 이란 ?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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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자동차 판넬 부품에서 아웃터 판넬 가장자리 플랜지를 인너 판넬 끝단을 따라 접어 가공하는 기술

차량 도어 헤밍부

헤밍 적용 차체 부품
헤밍 기술 (Hemming Technology)
- 국내 : 프레스 헤밍 공법 적용 → 대량생산에 적합, 설비비 고가, 단종 시 금형보관 문제 발생
- 국외 : 롤 헤밍 공법 적용 → 소량다품종생산에 적합, 설비비 저가, 생산싸이클 매우 느림
- 기술개발 필요성
- 롤 헤밍 시스템은 싸이클 타임을 줄이기 위해서는 헤밍 로봇 대수 증가, 지그 시스템의 복잡 자동화 등 이 필요하여, 생산 설비비의 증가 발생
- 프레스 헤밍 대비 롤러 헤밍 시스템 사용의 필요성 감소

Basic Cost Estimation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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기준부품 | 도어 |
기준공정 | 헤밍 완료 |
헤밍부 길이 | 3,200mm |
플랜지 각도 | 115도 |
소재 | 스틸 |
- 롤 헤밍 싸이클 타임 (참고 자료)

Project key data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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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ustomer | DaimlerChrysler |
Model | R230 SL Class |
Located at | Breman / Germany |
Capacity | 8 JPH |
Cycle time | 420 sec |
No. of robots | 1 KuUKA |

Subject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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B/W | ? |
Parts | Hood / fender |
Hemming flange length | 2050mm / 800mm |
Challenge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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Aluminium part with rope hem |
- 난성형 경량소재인 알루미늄, 마그네슘 차체 부품 제작 시 헤밍 품질 불량으로 인해 부품 개발의 어려운 점 존재.
- 시트 프레임 부품의 경우, 초고강도 강판 적용으로 헤밍의 어려움 존재
- 개발 기술의 차별성
- 개발 기술의 특징
- 기존 기술 vs 개발 기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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구분 기존 기술 (프레스 헤밍 및 기존 롤 헤밍) 개발 기술 품질 – 난성형 소재의 헤밍 불가 – 난성형 소재의 헤밍 가능 기술 – 다수의 헤밍 스텝을 통해 헤밍 공정을 실시 – 원스텝에 헤밍 공정 가능 핵심 기술 – 프레스 또는 롤러를 이용한 일반적인 헤밍 기술 – 마그네슘 판재 같은 난성형 소재의 특수 헤밍 기술
– 레이저 출력 조절 통한 판재 온도 실시간 제어 기술
– 레이저 국부 열처리 장치와 헤밍 장치간의 시스템 기술
– 레이저 동축 광학계를 이용한 온도 측정 시스템 기술장점 – 프레스 헤밍 : 대량생산에 적합
– 롤 헤밍 : 생산시스템이 비교적 간단함.– 다품종소량생산, 애프터마켓, 튜닝마켓 적합
– 난성형 소재의 헤밍도 가능
– 싸이클 타임 저감단점 – 프레스 헤밍 : 설비비 매우 고가
– 롤 헤밍 : 싸이클 타임이 길고, 난성형재 부품 제작 불가– 레이저 가열 설비 필요 - 특허 1 : 원스텝 롤러 헤밍 기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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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출원번호 : 10-2008-0067010
- 발명자 : 김동옥, 유용문
- 출원인 : 자동차부품연구원
- ※ 플랜지를 절곡하는 수평부(142)와 플랜지를 바깥쪽에서 지지하는 수직면(141a)을 갖는 롤러로 구성
※ 본 롤러헤밍 장치는 상하좌우 이송 및 회전이 가능하도록 구성
※ 따라서 롤러 형상 설계를 통해 최종 헤밍을 원스텝으로 완료하도록 구성 - 특허 2 : 레이저 국부가열 롤러 헤밍 기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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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출원번호 : 10-2012-0010725
- 발명자 : 김동옥, 유용문, 한범석, 노상호
- 출원인 : 자동차부품연구원
- ※ 본 기술은 내부판재(11)와 외부판재(12)를 헤밍롤러(20)상에서 가압하여 결합하는 제조방법으로 헤밍롤러(20)와 동일한 몸체상에 가열수단을 탑재하고, 상기 내부판재(11)의 변부를 수용하는 외부판재(12)의 가열점(15) 상으로 가열수단의 열을 작용하여 절곡 결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함.
- 기 기술개발 결과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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개발 과제명 레이저 국부가열 롤 헤밍 기술 개발 (현장맞춤형개발사업) 개발기간 2011년-2012년 개발기간 2011년-2012년 개발내용 레이저 국부가열 롤 헤밍 기술개발 및 마그네슘 펜더 부품 제작 특허출원 “국부가열을 적용한 롤러 헤밍 방법” 특허 출원 1건 논문발표 “마그네슘 판재의 레이저 국부가열 헤밍성형 제품 미세조직 변화 고찰” 한국소성가공학회 외 2건



- 상용화 추가개발 내용
- 레이저 국부가열 원스텝 롤헤밍 공정 OLP (Off-line programming) 적용 기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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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개발 헤밍 시스템 장착 로봇 시뮬레이션 통한 작업성 검토
- 로봇 제어기 OLP 입력 및 캘리브레이션
- 설비간 간섭 및 자동화 공정 내 작업 시퀀스에 따른 공정 타당성 검토
- 차체 부품 제작용 레이저 가열 원스텝 롤 헤밍 시스템 설계 및 제작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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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국부가열용 레이저 가열 헤드 제작
- 레이저 헤드 일체형 Pyrometer 통한 실시간 온도측정 장치 제작
- 실시간 온도 측정 통한 레이저 출력 조절 시스템 제작
- 레이저 헤드부와 롤러부 동기화 작업
- 레이저 가열 원스텝 롤 헤밍 기술의 도어부품 적용 및 최종 검증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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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도어용 헤밍 지그 시스템 제작
- 레이저 가열 원스텝 롤 헤밍 OLP 적용
- 롤 헤밍 작업 실시
- 도어 제품 헤밍부 품질 분석